-
봄철 알레르기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볼까. 알레르기 비염부터 결막염, 피부염까지!카테고리 없음 2021. 5. 6. 21:38
온화한 날씨와 화려한 풍경으로 기분 좋은 계절, 봄이 찾아왔습니다. 아쉬운 건 봄과 함께 '알레르기'도 같이 왔다는 거예요 봄에 우리를 괴롭히는 대표적인 알레르기는 어떤 것이 있으며, 원인과 예방법은 없는지 함께 알아봅시다.1봄이 되면 심해지는 알레르기, 이유가 뭘까? 알레르기는 외부 물질과 체내의 항체, 면역 세포 사이에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알레르기는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진드기, 곰팡이, 음식(복숭아, 갑각류 등)이나 특정 물질(라텍스, 금속 등)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대체 왜 봄 알레르기가 더 심해지는 것일까 요. 그것은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등과 같이 알레르기를 유발하여 악화되는 요인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큰 일교차에 면역력 저하까지 겹쳐 알레르기에 약한 계절이기도 하고요.2 숨쉴 때마다 답답한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코는 쓱, 머리는 욱신욱신! 환절기 불청객 '알레르기 비염'
봄의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호흡기 질환은 비염과 천식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 점막에 꽃가루 등의 항원이 달라붙어 면역 반응이 일어나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눈 주위의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호흡기 이상이나 중이염 등의 질환으로 발전할 우려가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하여 실내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꽃가루나 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숨쉴 때마다 막혀 답답한 알레르기 천식.
알레르기성 천식은 유전적으로 알레르기 체질을 가진 사람이 먼지, 진드기, 꽃가루 등의 발원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됨으로써 기관지에 염증이 생겨 발생합니다. 기침을 하거나 숨이 차거나 기관지가 좁아지거나 호흡이 가빠지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것도 심하면 호흡 곤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천식 증상이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은 찬 공기와 먼지, 진드기 등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데요. 평소 적절한 운동과 균형 잡힌 생활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나면 천식 발작의 대비로 약이나 호흡기를 항상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네요.
3 못 견디는 간지럼 알레르기 피부염
봄에는 꽃가루, 먼지, 그리고 건조해진 날씨로 가려움증이나 붉은기 등을 동반한 알레르기 피부염도 기승을 부립니다. 알레르기 피부염이 나오면 붉은 반점과 그 주변에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습진, 만성 가려움증 등이 동반됩니다만. 가려움증 방지에는 긁거나 자극을 주면 출혈 및 추가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피부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장품, 세정제 사용을 피하고 꽃가루나 미세먼지, 황사가 심한 날은 외출을 삼가고 부득이 외출할 때는 마스크와 긴 팔로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보습제를 이용하여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꼭 필요합니다.4 빨갛게 충혈되고 부은 눈, 잘못하면 시력이 저하될 수도 있나? "알레르기 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은 눈꺼풀의 안쪽이나 안구의 바깥쪽을 덮고 있는 결막에 일어나는 염증성 질병입니다. 결막염에 걸리면 눈곱이 끼거나 눈곱, 칙칙함, 충혈, 눈곱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데요. 간단한 관리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자칫하면 증상이 악화되어 각막 혼탁이나 시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예방을 위해서는 꽃가루, 황사 등의 물질이 결막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손 씻기, 눈을 비비지 않기, 인공눈물로 눈을 세척하는 등의 예방습관이 필요합니다. 안경을 착용하면 공기 중의 알레르기원 물질이 눈에 들어가는 것을 절반 정도 하기 때문에 알레르기라면 콘택트 렌즈보다 안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봄철 알레르기 질환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알레르기는 청결 유지와 면역력 관리 등의 생활 습관으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알러지 없는 즐겁고 안전한 봄날을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