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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에보/임프레자 사륜구동 사이드턴(파워슬라이딩)이란? 알아두면 좋은 상식카테고리 없음 2022. 3. 29. 22:27
오늘은 사륜구동 터닝 기술인 '사이드 턴(파워 슬라이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어디서 많이 들었는데?언제 어떤 장면에서 이용을 하는지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도 초보단계 연습생입니다다소부적확한정보가포함될수있음을양해바랍니다.
하늘도 최강의 사륜구동! 코너링시 안전성에 있어서는 전륜,후륜,MR,FR에 관계없이 개인적으로 최고라고 자부하는 구동시스템입니다.
스포츠카, 스포츠세단 등에 이어 눈길/빗길 등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최근에는 일반 자가용도 사륜 구동 차량으로 출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세상의 만물이 그렇듯이 단점이 없다, 장점만 가진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런에보/임프레서의 경우 '공도 최강'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 뛰어난 사륜 떡 그립으로 직진 및 코너링으로 매우 안정적인 드라이빙 스킬을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서킷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오토크로스, 짐카나 같은 곳에서는 혹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물론 사륜구동도 단점이 전혀 없는 차는 아닙니다.엄밀히 말하면...꽤 있긴 있어요 ㅋㅋㅋ
오늘은 사륜구동의 효율적인 U턴턴턴 전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사륜구동 차량은 회전반경이 매우 넓습니다.그래도 일반 자가용의 경우 간신히 2차선을 물고 아슬아슬하게 U턴을 할 수 있지만
소위 말하는 차인램보, 임프레자등은....유턴시 팩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ㅋㅋㅋ
이 부분은 짐카나 오토크로스에게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 있어요.
"짐카나, 오토크로스 안 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사실 단점의 장점을 승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게 사이드 턴이라는 기술이에요.참고로 사이드 턴은
이 기술은 전륜, 후륜, 사륜 구분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어요.그러나 턴(Turn) 직후 탈출 속도는 사륜구동이 그 중 가장 빠릅니다.
"랑에보 10기 순정 서스에서 연습이 왜 빠른지 짐작이 가시나요" 프플턴(Turn) 직후 차가 미끄러지는 상황에서 사륜 그립으로 밀면서 다시 완벽한 그립을 잡는 상황에서도 재가속률이 높습니다.
아래의 움짤은 연습 후 실전에서 처음으로 주행한 것입니다.연습이랑 실전에... 상당한 차이가 있어요 ㅎㅎ 긴장도 되고 턴코스를 해야 돼서 바빴어요.ㅎ ;
여기서!!
"어? 이게 드리프트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사이드턴과 드리프트의 개념은 조금 다릅니다.물론 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강제 오버를 하여 차를 돌리는 방법에서는 비슷하지만,
오늘의 사이드 턴 기술은 드리프트의 스타일을 위해서가 아니라, 회전 반경을 줄여 '주행 거리를 최소화'하는 방식입니다.
이 그림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 ^^물론 작은 U턴도 있지만 사실 꽤 큰 U턴도 있어요.즉, 짐카나/오토 크로스만으로 사이드 턴(파워 슬라이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권장하지는 않지만, 서킷에서도 구간에 따라 상황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물론 트럭 안에서 이런 짓을 하면 관제탑 직원이 올 수도 있으니까 주의하세요 www
여기서 주의할 점은 사이드 턴 스킬은 절대로 네버 공도에서 연습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다소 번거롭고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합법적인 장소에서 연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어떻게 연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합법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장소를 골라서 '러버콘' 두 개를 세우고 '여덟 글자' 연습을 시작합니다.
8자 연습을 어느 정도 완성이 되면 응용연습에 돌입할 수 있는데, 코스를 조금 더 복잡하게 만들어서 연속적으로 사이드턴을 성공시키는 연습을 해줍니다.
그리고 2단계 응용에서는 중간 중간에 우회 구간을 넣고 360도 턴을 넣어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흥분하지 않고 가능한 한 평상시 마음을 유지해야 하지만 흥분하면 아래의 영상처럼 러버콘과의 회전 반경이 커져 버립니다.
스타일은 있어 보여도 사실 랩타임은 잊는 마이너스 요소예요.
어땠어요? 좀 도움이 됐나요?
아! 방법을 안 알려줬네요 wwwwwww
사이드턴(파워슬라이드) 순서1) 브레이킹2) 사이드레버 업3) 스티어링턴4) 사이드레버 릴리스 5-1) 스티어링 릴리스 5-2) 재가속(악셀)
5번은 같이 진행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Subaru Nation Korea (SNK) 국내 최대 스바루 오너 카페입니다.스바루 주인장들이 모여 함께 꾸미는 SNK! 한국에서 가장 많은 WRX, STI를 볼 수 있습니다.cafe.naver.comEVO Club Korea (ECK///) 국내 최대 랜서/랜에볼루션, 랜서, 런에보, 런에보 10기, CXC, 에보, 와인딩, 드래그, EVOX, 미쓰비시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