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장간... 암기
    카테고리 없음 2021. 11. 3. 17:09

    지장간(地藏間)은 지리에 숨어 있는 천간의 마음이다. 지장간을 보면 그 사람의 마음을 알 수 있다. 사주팔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장간을 조심해야 한다. 그러나 필자는 기억하는 것은 정말 싫어한다. 그래서 아직 구구단을 정확히 외우지 못하고 있다. 지장없이 원리로 이해했다. 사주명리학은 '절기학, 계절학'이라고 한다. 계절의 순환 원리를 이해하면 지장간도 자연스럽게 익힌다.

    인명사고는 생지이며, 자오 묘지는 왕지이며, 진술 축미는 고지이다. 필자도 다른 것은 몰라도 아사마 22글자의 순서와 인신사회, 자오 묘유, 진술 축미는 외웠다. 사주팔자 공부를 하는 사람은 적어도 이 정도는 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기까지 기억하면 서로 사는 관계, 극한 관계, 충인 관계는 마스터한 셈이다.

    해자는 겨울, 인명진은 봄, 사오미는 여름, 신유술은 가을이다. 겨울에는 봄을 준비하고, 봄에는 여름을 준비하고, 여름에는 가을을 준비하고, 가을에는 겨울을 준비한다. 유명 백화점 양복상을 하는 사람들의 마음도 늘 똑같다. 다음 계절을 준비하는 글자를 12운성에서 '장생'이라고 부른다. 일명 반죽이다 모든 계절에는 다음 계절을 대비하는 글씨가 있다 장생의 글씨가 인신사고다.

    자연의 모든 생물에는 생장의 최고점이 있다. 왕이 있다는 것이다. 봄 왕은 우즈키, 여름 왕은 5월, 가을 왕은 6월, 겨울 왕은 자월이다. 그래서 자오 묘유를 12운성에서 제왕이라고 부른다.

    자연의 모든 생물이 태어나는 시기와 최고의 정점인 제왕이 있으면 무덤에 들어가는 시기도 있다. 봄의 묘지는 미월이고 여름 묘지는 주월이고 가을 묘지는 축월이고 겨울 묘지는 진월이다. 그래서 진술축미를 12운성으로 묘지라 부른다. 이것만 이해하면 지장간은 이미 다 암기해 버린 것이다.

    다음 계절을 준비하는 인신 서해의 지장간 첫 글자에는 무조건 무토가 온다. 모든 계절의 시작은 땅이기 때문이다. 작은 정원이나 화분이 아니라 흙으로 다음 시즌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임신사해의 지장간 첫 글자는 무토이며 두 번째는 품고 있는 다음 시즌의 양간이다. 음간이 아니라, 왜 양간인가? 다음 시즌까지 뛰기에는 음감으로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마지막 글자는 지금 계절의 양간(梁間)이다. 다음 계절을 준비하는 사람이 지금 같은 계절에 눈치 보며 살려면 힘들 것이다. 지금의 계절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둘의 힘이 필요하다.

    지금 계절의 제왕문자(자오 묘유)에는 해당 계절의 아사마 문자만 들어간다. 순서는 양이 먼저고, 음이 나중에 온다. 양간이 먼저, 음간이 두 번째다. 모든 조직생활이 그렇다. 대장이 먼저 나가고 그 다음을 따라온다. 다만 오화는 도중에 귀두가 더 들어간다. 태양을 용광로로 옮기고 비슷할 그릇을 중간에 하나 넣어둬야 하기 때문이다.

    계절의 묘지 문자 진술축미는 지금 계절의 음간이 지장간의 첫 글자다. 왜 지장간의 머리글자가 음간일까? 지금 계절의 제왕의 땅을 지나가는 기운이기 때문이다. 저무는 날이다. 앞 계절의 묘지는 지금의 계절을 마감한다. 그래서 음감이다. 중자는 전 계절의 음간이다. 왜 음간일까? 노쇠하여 묘지에서 죽을 글씨를 양안에 둘 수 없다. 왜 예전의 계절이 묘지에 들어가야 하는가. 지금 계절은 다음 계절을 도와줘야 한다. 그러나 이전 계절이 다음 계절까지라면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을에 열매와 싹이 함께 난다면 수확이 될까. 여름에 눈이 오면 좋을까?

    진토, 술토는 왜 지장간에 무토(無土)야? 죽도미는 왜 지장간에 귀두일까. 필자도명쾌하지는않지만지지순서를양음순으로매겨진토,술토가양토이기때문에지장간의마지막글자가무토가되고축토,미토는음토이기때문에지장간의마지막글자가귀토가되는것을외웠다.

    인목은 봄의 자이자 다음 계절 여름의 마음을 품고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지장간에는 무갑이 오는 묘목이 봄의 제왕이라, 지장간에는 갑이 오는 진트는 봄의 끝이자 겨울 묘지이므로 지장간에는 을이 온다.사화는 여름의 글자이면서 내년 시즌 가을 마음을 품고 살아가고 있으므로 지장 간에는 무인오화는 여름의 제왕이기 때문에 지장 간에는 병사정이 오고 미토는 여름의 끝이자 봄의 묘지이므로 지장 간에는 정을사가 온다.신 금은 가을의 글자이면서 다음 시즌 겨울의 마음을 품고 살며, 무 임간이 오는 까닭은 가을의 제왕이니, 지 장간은 가을의 경신이 오는 술 흙은 가을의 끝이요, 여름의 묘지이므로 땅 장간에는 신이 온다.바닷물은 겨울의 글자요, 다음 계절의 봄의 마음을 품고 살기 위해 지장간에는 무갑이 온다는 글자는 겨울의 제왕이므로 지장간에는 임이 오고 축토는 겨울의 끝이요, 가을의 묘지임과 동시에 지장간에는 무자가 온다.지장간의 머리글자를 여기, 2번째 문자를 중기, 3번째 문자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중자가 없는 왕사의 경우 이곳과 정기뿐이다.

    [출처] 지장간 - 지장간 암기법 - 인명사고, 자오 묘유, 진술 축미, 십이운성 - 장생, 제왕, 묘지 | 작성자 율당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