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양이 할아버지들] 고양이 품종? 고양이 종류?
    카테고리 없음 2021. 11. 4. 21:04

    모직 줄무늬가 예쁜 고양이 뚱뚱한 애를 보는데 다른 애들보다 다리가 좀 짧다. 이런 생각을 했고, 말도 많이 들었다. 그리고 나서 '코샷'이라는 고양이 종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 서핑을 시작했다.
    고양이 검색 시작 출처 '남위키', '남위키'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봤다.몰랐는데.. 코샷, 코리안숏헤어의 줄임말로 이게 종인줄 알았는데 한국의 토착고양이들은 품종에 대한 관리, 개량, 분류 등을 한적이 없어서 공식적으로 품종이 없대.코샷은 미국의 짧은 머리에서 따온 일종의 은어라고 한다.

    가정에 들어온 고양이의 기원은 아비니시안! 고양이를 처음 가정에서 키우기 시작한 것은 약 5천년 전 고대 이집트로 추정된다고 한다.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 불교가 한반도에 들어와 쥐가 불경을 갉아먹지 않도록 고양이를 들여온 것이 시초라고 한다. 조선시대 숙종에 의해 왕실에서도 길러진 나름대로 유서 깊은 동물이다.

    고양이의 품종과 성격관리, 개량, 분류 등이 필요한 품종을 나누려면 관리, 개량, 분류 등의 제항목이 있어 품종을 특정할 수 없을 경우 그 나라의 고양이라면 속지주의(어떤 나라의 영토내에서 태어난 사람은 그 출생지의 국적을 얻는다는 입장)를 적용해 "oooo국 고양이"라는 식으로 명칭을 붙인다.그래서 한국에서도 코샷, 한국 고양이, 이런 식으로 불리는 것 같아.한국 고양이들은 선택교배(특정 형질을 선택해 교배하는 것으로 쉽게 말해 품종개량이다)를 거치지 않아 유전병을 갖는 경우가 적다고 한다.

    성격은 딱 이렇다고 정의하기 어렵다. 사람에게도 개인차가 있듯이 고양이에게도 개·고양이의 차이가 있다.사람은 절대 무서워!이런 고양이들이 있나 하면 사람한테 힘들었는데 난 사람이 좋아~ 이런 고양이도 있어그리고 잘 아는 영역의 동물이니까 자기 영역을 크게 벗어나지 않고, 개와 달리 크게 매달려 있거나 이런 것이 없고, 산책을 꼭 시켜줘야 하는 것도 아닌, 누구나 아는 고양이 같은 성격의 고양이도 있다.

    ▲고양이 얼굴=코 샷 중심=고양이는 털 길이에 따라 단모종, 장모종으로 나뉘는데 교배에 따라 중모종이 존재하거나 털이 없는 스핑크스 같은 아이도 있다.그중 코 샷은 단모종이다. 이는 환경의 영향이 크지만 한국이 겨울이 추운 데 비해 연교차가 커 여름이 더운 데다 장마 강수의 영향이 크다고 보고 있다.눈은 대부분 밝은 갈색 주황색 노란색 녹색이지만 드물게 파란색이나 오드아이를 가진 아이들이 있지만 이런 경우 다른 품종과 교배됐을 확률이 높다.한국 고양이들은 대개 3060cm, 평균 28kg 정도의 무게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본 두상 자체는 약간 입이 길고 턱이 날씬해 봉주댕이라는 입의 뒷부분만 살이 있는 경우가 많다.

    뽕나무벌레
    페르시아 친칠라인의 첫째 아이와 얼굴을 비교하면 금방 느낄 수 있다.그러나 간혹 먼치킨처럼 다리가 짧은 어린이를 볼 수 있으며 이는 교배에 의한 것일 수 있지만 선천적 또는 성장 과정에서 갑상샘 등 신체 부위의 일부 장애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아무리 봐도 다리가 짧아 보이네;;;

     

    원래 한국에는 흰색 회색(실버 블루) 크림 포인트 완전 검은 고양이가 없었다고 한다. 이런 아이들은 외국 품종과 피가 섞인 고양이라고 보면 된다.고양이의 모색은 X염색체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X염색체가 2개인 암컷일 경우 검은색과 노란색 모두 나타나는 삼색(99.9%가 암컷이라고 함)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울타리 위의 삼색이는 암컷일 확률이 99.9?고등어 치즈 등으로 불리는 이는 줄무늬 고양이들을 말한다.즉, 사바냥, 치즈냥이라고 부르는 것은 털의 색깔이 아니라 털의 색깔과 조화를 이룬 무늬까지를 말하며 그 모양이 사바의 등에 있는 무늬와 비슷하기 때문에 이렇게 부르는 것이다.

    <자료출처:나무위키>

    우리 뚱이는 고등어 무늬 고양이인데다 보았듯이 우리나라 고양이는 품종이 없어서~

    뚱이는 우리 아이니까~ 우리 집안의 속지주의에 따라 품종을 행복하게 하고 싶다항상 행복하길 바래~길생활도 했고 임보생활도 했지만, 지금은 제 집에 정착했으니까~이제 우리 집에 와서 생활한 지 5년 8개월 된 것 같다...(오늘 낮에 남자 집사가 손꼽아 확인해주었다.~)

     

    품종은 행복!

    알아서 하라고남자 집사님 의견은 안 들었다가...ㅋㅋㅋ

     

    #고양이 #고양이 품종 #고양이 종류 #우리 아이는 #행복 #항상 건강하자 #항상 행복하자

Designed by Tistory.